주체109(2020)년 8월 4일  
첫페지/ 북녘의 오늘/ 주요방송기사/ 보도/ 아시는지요?/ 유모아와 일화/ 꽃망울실/ 문예물/ 동영상/ 사진/ 청취자마당
현재 우리《통일의 메아리》방송은 단파 6250KHz, 5905KHz, 3970KHz와 초단파 97.8MHz, 97MHz, 89.4MHz로 보내드리고있습니다.
주체108(2019)년 12월 12일 《통일의 메아리》
영양소가 풍부한 겨울철의 귤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광물질이 풍부한 귤은 겨울철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줄수 있는 과일중의 하나이다.

귤은 열매와 껍질을 비롯하여 어느 하나도 버릴것이 없는 영양덩어리라고 할수 있다.

귤의 특유한 향과 맛은 귤속에 들어있는 당분, 레몬산,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 여러 성분이 얽혀서 생기는것이다.

귤속의 비타민C함량은 추운 겨울에 더 많아진다고 한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체온이 내려가는것을 막고 감기를 예방하기때문에 겨울철에 귤을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한다.

또한 이몸이나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에 활력을 주는 역할도 한다.

레몬산은 몸안에서 에네르기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장운동을 부드럽게 하며 피로회복과 정력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며 페출혈, 동상, 치질, 감기를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귤의 주성분인 펙틴은 담즙의 배설을 촉진하고 간에서 콜레스테롤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면서 피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

특히 귤속에 들어있는 칼리움과 칼시움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고혈압환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귤의 효능에서 빼놓을수 없는것이 바로 껍질이다.

귤껍질은 감기, 기침, 가래 등 기관지계통의 질병에 특효가 있을뿐아니라 땀나기병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밥맛이 없거나 소화가 안되여 가슴이 답답할 때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으며 각기병, 설사, 머리아픔 등의 치료에도 좋다.